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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보험]스타트업에게 유리한 사업 모델이란?

기존의 시장은 해가 바뀔때마다 성장하는 청소년기 학생들과 같이 그 흐름이 살아 있으며, 성장 주기도 매우 짧아 지고 있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추구 하고자 하는 창업은 빠른 성장을 지향하는 창업이어야 한다. 이는 크게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 ■문화 창업 ■서비스 창업 ■기술 창업 으로 분류 하며, 위의 세가지 모델을 바탕으로 자신의 사업 모델에 맞게 유리한 특허 전략을 세워 나가는 것이 스타트업 특허 전략의 시작이라 할 수 있겠다.



1. 문화 창업 <뽀로로>같은 애니메이션 부터, 아이돌까지 전반적인 문화·예술쪽의 사업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 것을 『문화 창업』(콘텐츠 비즈니스 사업)이라 하며, 우리나라나 일본, 미국이 잘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 분야는 '저작권 / 상표권 / 디자인권'이 굉장히 중요한 비즈니스 이며, 그 중 저작권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분야의 장점은 하기에 후술될 '서비스 창업'과 '기술 창업'에 비해 자본이 적게 들어가며, 쉽고 빠르게 사업을 전개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다만, 문화창업 모델은 한번 성공을 하였다고 해서 그 후속 사업이 반드시 성공하리라는 보장이 없으며, 그만큼 '성공의 공식'이 없는 사업이기도 하다. 다만 이 사업 성공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콘텐츠 생산'인데, 이를 다른 곳의 콘텐츠 침해에서 벗어나려면 사업 시작 전 미리 '저작권' 을 확보 해 놓아야 한다.



2. 서비스 창업




서비스 창업의 본질은 '기존의 서비스를 빠른속도로 대체'하는 것이 핵심인 사업으로서, 지금의 <다나와>서비스가 기존의 용산시장을 대체했으며, <배달의 민족>,<요기요>는 전단지 시장을 대체 하였다. 또한 기존 서비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방향도 서비스 창업이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인데, 이는 저가 숙박업의 정보 및 예약을 쉽게 도와 주는 <여기어때>,<야놀자>서비스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서비스 창업 보델은 기존의 서비스를 완전히 대체하지 않으면 성공하기가 쉽지 않으며, 특히 우리나라처럼 시장규모가 작은 나라에서 서비스 중심의 창업이 성공하려면, 사업 모델의 대체 속도가 현저하게 빨라야 하며, 계속 서비스 개선을 해야 하며, 본질적으로 낮은 마진을 타개 할 부가적인 수익모델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지금 까지 보면 서비스 창업은 특허의 중요도가 크지 않다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이는 안일한 생각일 수 있다. 서비스 창업도 영업 방법이나 사업 아이디어를 컴퓨터,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구현한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 또는 방법을 특허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 이를 'BM 특허'라고 한다. 비즈니스 모델 특허(BM특허)는 다른 특허에 비해 등룍률이 매우 떨어지지만, 일단 등록이 되고 관련 시장이 커지면 이는 엄청남 가치를 지니게 되어, 특허청에서도 BM특허는 매우 신중하게 부여 하고 있다.



3. 기술 창업

마지막으로 '기술 창업'은'혁신'에 관한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기술을 '더 싸게' 만들 수 있거나 아니면 아예 "더 비싸도 팔릴 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 내는것이 기술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기술을 '더 싸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지닌 업체의 대표 주자는 중국의 <샤오미>로서, 2010년도에 창업하여 '14년도부터 떠오르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샤오미>는 기존의 시장을 더 싸게 판매하는 기술을 가지고 공략을 하고 있으나, 점점 품질도 이에 뒤쳐지지 않아 샤오미를 더 선호 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그와 반대로 <애플>은 '더 비싸도 팔리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애플의 정의는 '유니크함' 이것이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노하우이다. 이런 기업들과 같이 기술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특허를 통하여 당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확실하게 보호할 수 있어야 하겠다.




■ 문의 : 02-514-0104 ( www.BLT.kr )